위축성 위염의 진단, 장화생, 위암 발생 가능성, 치료법 및 식품

최근 종합건강검진에서 위내시경을 받았고 위축성 위염과 장상피화생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동안 직장인의 숙명인 역류성 식도염만 앓았지만 위축성 위염과 장화생화란 말은 처음 듣는다.

어떤 질병인지,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장 화생, 위암 및 위축성 위염 가능성 증가

위축성 위염은 위의 지속적인 염증으로 점막과 눈에 보이는 혈관의 위축을 초래합니다.

만성 염증이 있는 상태에서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위축성 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 단계 더 나아가 장상피화생(intestinal metaplasia)이 발생하는데, 손상된 위점막이 장점막처럼 변형된다.

장상피화생 환자는 일반 인구에 비해 위암 발병률이 10배 이상 높다.

장상피화생에서는 점막에 작은 돌기가 많이 생기고 분비선이 사라지고 위액 분비가 감소한다.

특히 위점막은 한번 변형되면 원래의 형태로 되돌릴 수 없어 안타까운 치료법이 없다.

그러고 보니 얼마 전까지만 해도 먹을 때마다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불량에 시달렸다.

역류성 식도염을 앓았기 때문에 큰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자세히 보니 장상피화생의 진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장상피화생은 약 25%의 사람들에게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제 또래의 비교적 젊은 사람에게는 드물다고 합니다.

장 화생과 위축성 위염의 원인

장상피화생과 위축성 위염은 식습관과 스트레스가 원인입니다.

식사의 대부분을 회사 구내식당에서 먹기 때문에 좀 이상합니다.

꽤 규칙적이고 균일합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다이어트, 향신료, 약물, 술, 커피, 담배, 스트레스 등이 위염의 주요 원인이다.

주말에 국물에 참치액젓을 넣어서 그럴까요? 훈제 참치액이 위염에 안 좋은 것 같아요. 회식 때 가끔 마시는 와인 때문인가요? 커피를 하루에 두 잔씩 마셔서 그런가? 최근 스트레스 때문일까? 단일 원인을 규명할 수 없었지만 모든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빨리 먹고, 짜고 매운 음식을 자주 먹고, 집에서 혼자 맥주 한 캔을 마신다.

속이 더부룩하거나 소화불량 외에 특별히 주관적인 증상은 없는 것 같아서 정확한 원인을 짚어내기가 어려운 것 같아요.

치료 방법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장상피화생이나 위축성 위염에 대한 특별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특히 장상피화생의 경우 장점막 등 변질된 부위는 재생이 불가능하다고 한다.

나머지 부품은 적절하게 폐기해야 합니다.

좋은 식습관을 유지하고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장상피화생이 일어난다고 해서 100% 위암으로 진행되는 것은 아닙니다.

현 상태를 유지하면서 매년 위내시경 검사를 시행해 병의 경과를 관찰할 수 있다고 한다.

경계하고 매년 검사를 받으면 건강에 대해 자신감을 갖고 있다가 갑자기 암을 발견하는 것보다 더 빨리 암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정기적인 위내시경 검사 시 알코올과 카페인 섭취를 최대한 줄이고, 너무 차갑고, 너무 뜨겁고, 너무 뜨겁고,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생활과 양질의 식사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드시되 과식하지 마시고 운동을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마치다

오늘은 장상피화생과 위축성 위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서히 진행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중증이 아닌 분들은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바로잡아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미 아픈 사람들도 자기만 잘 챙기면 큰 문제는 없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