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웹스터입니다.
지난 게시물에서는 구글 폼 작성의 기초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구글폼(Google Forms) 설문지를 만드는 방법과 활용법이 포스팅에 들어온 여러분은 구글폼(Google Forms) 설문지를 만드는 방법과 이를 어떻게 만드는지… m.blog.naver.com
구글폼(Google Forms) 설문지를 만드는 방법과 활용법이 포스팅에 들어온 여러분은 구글폼(Google Forms) 설문지를 만드는 방법과 이를 어떻게 만드는지… m.blog.naver.com
구글폼(Google Forms) 설문지를 만드는 방법과 활용법이 포스팅에 들어온 여러분은 구글폼(Google Forms) 설문지를 만드는 방법과 이를 어떻게 만드는지… m.blog.naver.com
이번 시간에는 업무 자동화 도구 중 하나인 Zapier(자피아)의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실습 단계를 두 가지로 나눠봤습니다.
구글 폼으로 응답 설문지를 작성한다.
응답자 DB를 Google Spread Sheets(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자동 수집한다.
오늘은 이 ‘Zapier’를 통해 유입된 고객이 제출한 데이터베이스(ex. 이메일 주소)를 효율적으로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폼으로 응답 설문지를 작성한다.
응답자 DB를 Google Spread Sheets(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자동 수집한다.
오늘은 이 ‘Zapier’를 통해 유입된 고객이 제출한 데이터베이스(ex. 이메일 주소)를 효율적으로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구글 폼 만들기의 기초는 이전 투고 URL을 참조하십시오. 지금은 자피아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초 단계에서만 설명합니다.
Google Forms에 접속합니다.
새로운 설문지를 작성하고 수집하고자 하는 고객 정보의 수에 따라 ‘질문’을 생성합니다.
드롭다운 메뉴를 탭하고 [객관식 질문 – 짧은 대답]을 선택합니다.
질문지 작성을 완료하면 우측 상단에 있는 [보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문지를 [링크] 형식으로 보냅니다.
URL 단축을 하셔도 됩니다.
구글 폼 양식을 만드는 모습
질문지 작성
스프레드시트와 연동되는 모습
Zapier와 연동되는 Google 시트 완성
Zapier와 연동되는 Google 시트 완성
Zapier와 연동되는 Google 시트 완성
자피아2.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연동하기 전 제작한 폼을 스프레드시트로 연동시킵니다.
Google Forms 화면 메뉴 중 [응답] 들어가셔서 우측 상단에 있는 [스프레드시트 만들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새 스프레드시트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DB를 수집할 시트가 완성됩니다.
여기까지 갔다면 거의 반은 따라오셨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본격적으로 자피아와 폼을 연동하여 자동으로 DB를 수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합니다.
2.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연동하기 전 제작한 폼을 스프레드시트로 연동시킵니다.
Google Forms 화면 메뉴 중 [응답] 들어가셔서 우측 상단에 있는 [스프레드시트 만들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새 스프레드시트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DB를 수집할 시트가 완성됩니다.
여기까지 갔다면 거의 반은 따라오셨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본격적으로 자피아와 폼을 연동하여 자동으로 DB를 수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합니다.
3. Zapier 자피아와 연동하다Zapier | 모두를 위한 워크플로우 자동화를 추진하는 자동화. Zapier는 5,000개 이상의 애플리케이션 통합 전체에서 작업을 자동화하므로 matters.zapier.com 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자피아 공식 홈페이지 접속 후 로그인 진행하겠습니다.
로그인 후 간단한 질문에 답해주시면 사용 가능합니다.
메인 화면 왼쪽 상단에 있는 “ZAP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먼저 트리거 생성 단계에서 “Google Forms”를 클릭합니다.
”New Form Response”를 선택합니다.
Choose Account 메뉴에서 구글 폼폼과 자피아를 연동시킬 계정을 선택합니다.
앞 이미지 다음 이미지앞 이미지 다음 이미지이렇게 초기 셋업을 완료합니다.
다음 단계에서 자피아 트리거 액션 단계까지 작성해 보겠습니다.
이렇게 초기 셋업을 완료합니다.
다음 단계에서 자피아 트리거 액션 단계까지 작성해 보겠습니다.
4. Zapier 트리거 – 액션 생성 트리거(Trigger)란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명령이 발동되는 “조건”을 의미합니다.
액션(Action)이란 조건에 부합하는 명령어가 도달했을 때 특정 행동을 진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럼 자피아에서의 트리거는 폼을 입력하는 것이고 액션은 스프레드시트에 정보를 입력하는 것을 의미하죠? Zapier는 이러한 자동화 도구입니다.
트리거는 ‘Google Forms’를 선택합니다.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여 방금 작성한 설문지를 선택합니다.
액션은 “Google Sheets”를 선택합니다.
Event: ‘Spread Row(스프레드 행 생성)’로 설정합니다.
응답 시간을 자동적으로 기록하기 위해 [타임 스탬프]를 [시간 생성]으로 설정했습니다.
트리거는 ‘Google Forms’를 선택합니다.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여 방금 작성한 설문지를 선택합니다.
액션은 “Google Sheets”를 선택합니다.
Event: ‘Spread Row(스프레드 행 생성)’로 설정합니다.
응답 시간을 자동적으로 기록하기 위해 [타임 스탬프]를 [시간 생성]으로 설정했습니다.
트리거는 ‘Google Forms’를 선택합니다.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여 방금 작성한 설문지를 선택합니다.
액션은 “Google Sheets”를 선택합니다.
Event: ‘Spread Row(스프레드 행 생성)’로 설정합니다.
응답 시간을 자동적으로 기록하기 위해 [타임 스탬프]를 [시간 생성]으로 설정했습니다.
6. 테스트 해볼게, 이렇게 모든 단계를 거쳤다면 마지막으로 테스트 액션을 진행해주세요. 자피아에서는 이러한 테스트 액션을 지원하며 아래와 같이 시트에 정상적으로 데이터가 입력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테스트 해볼게, 이렇게 모든 단계를 거쳤다면 마지막으로 테스트 액션을 진행해주세요. 자피아에서는 이러한 테스트 액션을 지원하며 아래와 같이 시트에 정상적으로 데이터가 입력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금 작성한 구글 시트 링크에 들어가서 질문 3개에 답변을 진행했습니다.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다행히 자피아 자동화 기능이 실행되어 시트에 그대로 입력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구글 시트와 Zapier 사용 방법을 숙지해 두면 많은 고객 혹은 이용자의 답변을 수동으로 옮길 필요가 없습니다.
생성한 설문에 의도적으로 답해 보았다.
정상 작동한 자피아.Zapier와 같은 자동화 도구는 여러 곳에 사용됩니다.
나 같은 경우는 특정 프로모션, 이벤트를 진행할 때 잠재 고객 DB를 수집하는 데 활용합니다.
기본적인 활용법이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보다 고도화된 자피아의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그 외에도 다양한 마케팅 툴 정보를 참고해 보세요.구글 태그 매니저(GTM), 페이스북 메타픽셀 스크립트 설치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는 분이라면 구글 태그 매니저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특히 …m.blog.naver.com구글 태그 매니저(GTM), 페이스북 메타픽셀 스크립트 설치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는 분이라면 구글 태그 매니저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특히 …m.blog.naver.com구글 애널리틱스 GA4 소스코드 HTML 연동 방법 테크 에디터로 활동 중인 서브캐릭터와 달리 제 본 캐릭터는 ‘마케터’입니다.
그러니까 일할때 구글… m.blog.naver.com구글 애널리틱스 GA4 소스코드 HTML 연동 방법 테크 에디터로 활동 중인 서브캐릭터와 달리 제 본 캐릭터는 ‘마케터’입니다.
그러니까 일할때 구글… m.blog.naver.comGA4 구글 애널리틱스 전환 액션 구글애즈 연동 방법을 시작하기 전 보통 자사몰 홈페이지, 공식 홈페이지 및 랜딩 페이지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구글애널리… m.blog.naver.comGA4 구글 애널리틱스 전환 액션 구글애즈 연동 방법을 시작하기 전 보통 자사몰 홈페이지, 공식 홈페이지 및 랜딩 페이지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구글애널리… m.blog.naver.comGA4 구글 애널리틱스 전환 액션 구글애즈 연동 방법을 시작하기 전 보통 자사몰 홈페이지, 공식 홈페이지 및 랜딩 페이지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구글애널리… m.blog.naver.comGA4 구글 애널리틱스 전환 액션 구글애즈 연동 방법을 시작하기 전 보통 자사몰 홈페이지, 공식 홈페이지 및 랜딩 페이지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구글애널리… m.blog.naver.com